신통방통 국어

홈 > 좋은책어린이 > 신통방통 국어
좋은책 어린이
메뉴 이미지

신통방통 체험 학습 보고서

체험 학습, 즐겁게 다녀와서 재미있게 보고서 쓰기
대상
초등 1-3학년
발간
2012년
필자
서지원 글 / 경하 그림
사양
72쪽 / 190ⅹ260(mm) / 소프트커버 / 2012년 8월 16일 출간 / ISBN 978-89-283-0724-1
정가
8,500원(씽) (10% 할인 → 7700원(씽))
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url
• 초등 교과 연계
 - 2학년 1학기 바른 생활 3. 아름다운 우리나라
 - 3학년 1학기 국어 5. 알기 쉽게 차례대로
• 체험 학습을 가는 목적과 학습 후 보고서 쓰기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배웁니다.

본문 소개

  • 슬라이드이미지
  • 슬라이드이미지
  • 슬라이드이미지
  • 슬라이드이미지
‘체험은 공부의 어머니다.’ 행신 초등학교 2학년 2반에는 붙어 있는 글이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체험 학습 보고서 쓰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인터넷에서 보고서를 베껴서 학교에 제출한다. 다별이와 반장이도 다른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베낀 보고서를 제출했다가 선생님에게 꾸지람을 듣고 풀이 죽는다.
집으로 돌아가던 길, 다별이와 반장이는 골목 앞에 세워진 인형 뽑기 자판기를 발견한다. 예쁜 인형들이 가득한 자판기에서 반장이는 500원을 넣고 자신만만하게 인형 뽑기를 시도한다. 하지만 반장이가 뽑은 인형은 눈도 짝짝이에 코도, 입도 비뚤게 달린 못생긴 곰 인형. 반장이가 인형을 버리려는 순간, 곰 인형은 단순한 인형이 아닌 지구를 조사하러 온 외계 탐험 대원이라는 것이 밝혀진다. 다별이와 반장이는 곰곰이가 쓰고 있는 ‘지구 체험 보고서’가 학교에서 쓰는 체험 학습 보고서와 비슷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어렵기만 한 체험 학습 보고서를 재미있게 써 보고 싶은 반장이와 다별이는 곰곰이를 따라 체험 학습을 떠나는데. 이번에는 과연 체험 학습 보고서를 제대로 쓸 수 있을까?

“후, 정말 어렵네. 체험 학습은 왜 공부☓공부일까? 2☓2도 알고, 4☓4도 알겠는데, 공부☓공부는 뭘까?”
반장이가 돈가스를 한입 가득 넣고 씹으면서 물었습니다.
“돈가스☓돈가스는?”
“진짜 맛있는 돈가스!”
곰곰이가 대답했습니다.
순간, 다별이의 머리로 번쩍하고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공부☓공부는 진짜 맛있는 공부가 아닐까?”
“공부가 먹는 거냐? 맛있게?”
반장이가 혀를 날름 내밀었습니다.
“지구인들아, 공부는 맛있는 거야. 체험 학습을 해 보면 몰라? 내가 자판기 안에서 너희를 보니까 만날 집과 학교, 학원만 왔다 갔다 하더라. 공부한다고 교실과 학원에 갇혀서 살고 있잖아. 답답하지도 않아?”
“답답해. 답답하지.”
“그런 너희에게 가장 필요한 게 체험이야. 너희에게는 책으로 보고 말로 듣는 공부가 아니라, 직접 눈으로 보고, 만지고, 느끼는 공부가 필요해. 학원에 가는 것보다 체험 학습 다녀오는 게 훨씬 좋은 공부라니까!”
-본문 39~40-

작가 소개

글 서지원
어린이들에게 꼭 필요한 지혜와 교양을 유쾌한 입담과 기발한 상상력으로 재미있게 엮어 들려주는 이야기꾼입니다.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난 바다 소년으로 한양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1989년 <문학과 비평>에 소설로 등단했습니다. 신문사에서 이상한 사람과 놀라운 사건을 취재하다가, 출판사에서 요란한 어린이책을 만들었으며, 지금은 어린 시절 꿈인 동화 작가가 되어 하루도 빠짐없이 글을 쓰고 있습니다. 어린이들과 쓸데없이 떠드는 걸 좋아하며, 특히 말썽꾸러기들을 좋아합니다. 재미없는 글을 쓰는 건 죄라고 생각하면서 날마다 즐거운 상상에 빠져 삽니다. 지은 책으로는 『신통방통 곱셈구구』, 『신통방통 길이재기』, 『다짐 대장』, 『훈민정음 구출 작전』 등이 있습니다. 자신이 쓴 책만으로 도서관을 꾸미겠다는 말도 안 되는 공상을 하는 중입니다.
그림 경하
한양대학교에서 실내 디자인을 전공했으며, <한국 어린이 그림책 일러스트 협의회>와 <구름사다리>의 회원입니다. 그림책 작가와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힘내라! 힘찬 왕자』, 『악동 삼총사, 희망을 쏘다!』, 『미운 오리 짝꿍 이승기』, 『할머니는 왕 스피커』, 『새우젓 탐정』, 『아빠는 나의 영웅』, 『스티브 잡스 발표법』 등이 있습니다.

독자서평 BEST 서평으로 선정시 300씽 적립

  • 평가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학교 수업이 전부였던 예전과는 다르게 요즘은 체험 학습도 다양해지고, 아이들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다. 주변에서 신청서를 내고 체험 활동을 하는 것을 보면서 아이와 꼭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체험학습 신청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체험 학습 보고서 작성 등에 대한 궁금증이 많았는데 이번에 좋은책어린이에서 나온 신통방통 시리즈를 통해서 `신통방통 체험 학습 보고서` 책을 접하게 되었다. 체험 학습 떠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 학습하면서 지켜야 할 것들, 체험 보고서 쓰는 순서 등 정보가 많다. 

    ?

    체험 학습 보고서 쓰는 법만 알려주면 재미가 없을텐데 동화를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접하니 아이도 쉽고 재미있게 받아 들인다. 처음엔 체험 학습 보고서 쓰는 것이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쓰는 순서 등을 자세히 알게 되니 다음번 체험을 하고 난 뒤에 잘 쓸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생겼다. 요즘 다양한 체험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 엄마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체험 학습 보고서 쓰기가 어렵다고 느꼈던 아이들도 부담감을 덜 수 있을 것이다. 

    ?

    신통방통 시리즈는 활동지가 잘 되어 있는데 이번 시리즈에는 체험 학습 보고서 샘플이 있어서 직접 작성해 볼 수 있었다. 체험 보고서 쓰는 순서에 맞춰 작성해 보니 쉽게 느껴진다. 다음에 아이랑 체험 학습을 하게 되면 학교에 멋진 체험 학습 보고서를 제출 할 수 있을 것 같다. 활동 전에 미리 알아 보고, 체험 후에 새로 알게 된 사실이나 느낀 점 등을 적으면서 아이는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신통방통 시리즈 학습동화는 초등 추천 도서로 아이들에게 유익한 책이다.  

    ?

    얼마전 경주에 다녀왔었는데 이번에 체험 학습 보고서로 작성해 보았다. 석굴암, 불국사, 첨성대 본 기억을 떠올려서 작성하다 보니 경주에 갔던 기억도 새록새록 떠오르고 좀더 알차게 꼭 알아야 할 정보들을 익힐 수 있었다. 체험 학습을 다녀왔는데 보고서에 뭘 싸야 할지 고민이었다면 신통방통 체험 보고서 책을 잘 활용하도록 하자. 경험을 통해 생각을 키우고, 견문도 넓힐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전에는 체험을 통해 많은 것을 보여주고, 학습적인 부분만 생각했었는데 이제는 좀더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재미있고 신나는 체험학습을 하고 멋지게 보고서 작성을 하는 것 이제는 어렵지 않다. 

  •  

    책도 좋지만 요즘처럼 날씨가 화창한 날에 나들이를 많이 떠나게 된답니다. 아이들에게 더 많은 것을 보여주고 알았으면 하는 부모의 마음과는 다르게 아이들은 아이들의 눈으로 바라보고 자신이 아는 만큼 본다고 하는데요. 즐거운 체험학습도 중요하지만 그 체험을 통해 우리 아이가 어떤 것을 배우고 알았는지에 대해 잘 모를때가 많답니다. 그냥 재미있었어로 끝나는 것이 아닌 아이에게 더 의미있고 기억에 남길수 있는 방학이 되면 꼭 써야하는 체험학습 보고서를 어떻게 쓰면 더 좋을지 알아볼수 있는 좋은 책 어린이출판사의 신통방통 국어시리즈 9번째 <신통방통 체험학습보고서>입니다.


     


    책 속의 주인공 다별이와 반장이, 그리고 지구 탐험 대원 핑크색 곰 곰곰이를 통해서 체험학습 떠나기 전부터 사전자료조사는 물론 체험학습을 하면서 꼭 해야할 목표세우기, 다녀온 후에 보고서를 쓰는 순서, 잘 쓴 보고서와 못 쓴 보고서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볼수 있는데요. 사실 방학이 되면 체험학습보고서를 써야하는 숙제가 꼭 있는데요.  사실 어떻게 체험학습보고서를 써야할지 감이 잘 안 잡히곤 하더라구요.  아이에게 체험학습장소에 가서 제일 인상 깊게 본 것과 핸드폰을 주고 사진을 직접 찍으라고 하고 느낌을 쓰는 걸로 했었는데요. 어떻게 보면 너무 일기같게 쓴것 같기도 하고 조금은 부족한 느낌을 받았었거든요. 책을 통해 어떤 점이 잘못 되었는지 어떤 것을 꼭 써야하는지도 알게 되었구요. 우리가 그 동안 체험보고서를 쓰면서 쓰지 않았던 느낀 점, 깨달은 점, 새롭게 알게 된 점을 꼭 써야하는구나를 알게 되었답니다. 보고서를 어떻게 제대로 써야하는지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본것을 나열하는 한가지 방법이 있는것이 아니고 여러가지 스타일의 체험보고서는 물론 오반장과 정다별의 체험학습 보고서를 참고해서 요번 여름방학 체험학습 보고서는 더 알차게 쓸수 있을 것 같아요.

  • 이 책을 보면서 학교에서 체험학습 보고서 많이 쓰는데 어떻게 써야할지를 조금씩 깨우쳐 가는것 같습니다.

    참 좋은 책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