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통방통 수학

홈 > 좋은책어린이 > 신통방통 수학
신통방통 수학 8

신통방통 길이 재기

신통방통 수학 시리즈의 여덟 번째 키워드, 이번엔 `길이 재기`다!
초등 수학의 길이 재기 <신통방통 길이 재기> 한 권으로 마스터하자!
대상
초등 저학년
발간
2011년
필자
서지원 글 / 혜경 그림
사양
72쪽 / 190mm * 260mm / ISBN 978-89-283-0266-6
정가
8,500원 (10% 할인 → 7700원)
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url
『신통방통 길이 재기』에는 별이와 별이 친구들이 막대를 사용하여 길이 비교하기, 몸을 이용하여 길이 재기, cm와 m 알아보기, 자 사용하기, 길이 어림하기, 길이의 합과 차 계산하기 등을 하나하나 배워 나가는 에피소드가 담겨 있다.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통해 길이 재기의 모든 것을 쉽게 배워 보자.

<초등 교과 연계>
2학년 1학기 수학 5. 길이 재기
2학년 2학기 수학 3. 길이 재기

저작권 수출

본문 소개

  • 슬라이드이미지
  • 슬라이드이미지
  • 슬라이드이미지
  • 슬라이드이미지
‘길이 재기’, 왜 배우는 걸까? 시각과 시간, 길이, 들이, 무게와 같은 수학의 측정 영역은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된다. 또한 수학의 다른 영역을 학습하는 데도 기본적으로 꼭 필요한 내용이다. ‘길이 재기’는 이러한 측정 영역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학습 요소이다. 측정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수학의 실용성을 깨닫게 하는 데 ‘길이 재기’만큼 좋은 예가 없기 때문이다.『신통방통 길이 재기』로 쉽고 재미있게 ‘길이 재기’를 익혀 우리 아이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주자. 『신통방통 길이 재기』, 구성의 비밀을 밝히다! 이 책은 초등 저학년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길이 재기’를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한 책이다. 형식적으로는 도입-본문-결말의 3단계를 나누지는 않았으나, 내용적으로는 도입-본문-결말을 확실하게 나누어 도입에서는 재미있는 에피소드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강하게 유혹하고, 본문에서는 학습 요소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제공하며, 결말에서는 학습 요소를 마스터한 등장인물들에 대해 밝고 자신감 있게 묘사함으로써 비록 대리 만족이지만 아이들이 한 번쯤은 확실하게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신통방통 길이 재기』, 이것이 다르다! 학습 정보를 담고 있는 동화는 학습 내용과 스토리가 자연스럽지 않고 어색한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신통방통 길이 재기』는 창작동화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스토리의 완성도가 높다. 별이는 먼 곳으로 떠났던 단짝 친구 은수가 돌아온다는 소식을 듣고, 은수에게 줄 선물을 준비한다. 별이는 은수에게 줄 선물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길이 재기’를 배우게 되는데……. 흥미진진한 스토리에 폭 빠져들어 읽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알찬 학습 정보가 머리에 쏙쏙! 『신통방통 길이 재기』한 권으로 창작동화와 학습동화 두 권의 책을 읽는 효과를 누려 보자.

작가 소개

글 서지원
어린이책에 꼭 필요한 지혜와 교양을 유쾌한 입담과 기발한 상상력과 즐거운 엉뚱함으로 재미있게 엮어 들려주는 이야기꾼이다.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난 바다 소년으로, 한양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1989년『문학과 비평』에 소설로 등단했다. 신문사에서 이상한 사람과 놀라운 사건을 취재하다가, 출판사에서 요란한 어린이책을 만들었으며, 지금은 어린 시절 꿈인 동화 작가가 되어 하루도 빠짐없이 글을 쓰고 있다. 어린이들과 쓸데없이 떠드는 걸 좋아하며, 특히 말썽꾸러기들을 좋아한다. 재미없는 글을 쓰는 건 죄라고 생각하며, 날마다 재미있는 상상에 빠져 산다. 지은 책으로는『신통방통 곱셈구구』,『신통방통 속담』,『국제무대에서 꿈을 펼치고 싶어요』,『훈민정음 구출 작전』,『어린이를 위한 리더십』,『초등 필수 수학 동화』, 『수학 마녀의 백점 수학』등이 있다. 자신이 쓴 책만으로 도서관을 꾸미겠다는 말도 안 되는 공상을 하는 중이다.
그림 혜경
디자인을 공부했고, 지금은 어린이책에 즐겁게 그림을 그리고 있다. 아이들의 그림 낙서를 보면 기분이 막 좋아진다는 엉뚱하고 재미있는 그림 작가이다. 그린 책으로는『눈사람 친구를 소개합니다』,『엄마는 내 마음도 몰라 솔이는 엄마 마음도 몰라』,『쪼르르 또또』,『글자가 사라진다면』,『숫자야 어디 있니?』,『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옷』, 『빈집 탐험대』등이 있고, 글을 쓰고 그린 책으로는『누가 내 얼굴에 낙서했어』가 있다.

독자서평 BEST 서평으로 선정시 300씽 적립

  • 평가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일상생활에서 볼수 있는 곳을 토대로 길이를 소개하고 알려주니 아이가 잘 이해하는 것 같아요. 기초길이 단위인 mm,cm의 개념을 확실하게 잡아줍니다.

  • 신통방통 시리즈에서 이번에 나온 책은 길이 재기입니다.

    처음 아이가 단위 길이를 배울 때 아이가 정확히 알지 못해 속상했던 적이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다고 해서 아이들도 알아야하고 설명해주면 알아들어야 한다고 어리석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당연히 아이들의 개념으로는 헛갈릴 수 있는 내용인데 모른다는 결과만 놓고 아이에게 좋지 않은 소리를 했습니다.

    늘 그렇듯 지나고 나서야 차근차근 알아가는 과정을 생략하고 아이가 알아야 한다는 결과만을 생각했던 부족한 저를 반성하게 됩니다.

    수학 시간에 배운 내용이였기에 아이가 책을 읽으면서 웃습니다.

    단위 길이에 대해 배울 때 이 책을 읽었으면 쉽게 공부했을텐데..라고 이야기하는 아이.

    저희 아이는 이 과정을 지나갔지만 지금 배우는 친구나 앞으로 배울 친구들에게는 너무 유익한 책이라 생각합니다.

    또래 친구 별이의 이야기 속에서 수학적 개념을 어렵지 않게 알아갈 수 있기 떄문입니다.

    "별이가 엄마 아빠 방까지 다 못 그리는건 각 장의 크기를 적당하게 나누지 않아서 그런 거야. 정해진 공간 안에 방을 여러 개 만들려면 각 방의 가로 세로 길이를 잘 가늠해서 적당한 크기로 나눠야 하거든." - 본문 14쪽

    수학적인 개념만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 속에서 자연스럽게 길이 재기에 대한 내용이 나오니 아이들이 쉽게 받아들입니다.

    아이들이 수학책에서 본 개념과 같은 내용의 글이 나오지만 수학 책과 달리 이 책속에 나오는 수학적 개념은 재미있게 받아들입니다.

    아마도 이것이 신통방통 시리즈만의 비법 아닐까요?

    수학은 아이들이 제일 어려워하고 싫어하는 과목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은 수학을 별개의 개념이라 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야기를 읽으며 자연스럽게 수학을 이해하는 아이들이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 텔레비젼 속 cf를 보니 이런 문구가 있더라구요.

    요리를 글로 배웠습니다.

    직접해봐야 실력이 느는 요리를 글로만 배웠으니 맛내기가 쉽지않지요.

    수학도 마찬가지

    다양한 문제를 풀고 풀어야 그 문제는 내 것이 되는데

    책으로 읽은 수학이 정말 진정..내 것이 될 수 있을지

    처음엔 의심스러웠어요.

    연필심이 닳도록 문제를 풀어야 수학을 잘할 수 잇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제 생각이 꼭 맞는 것은 아니더라구요.

    예전에 수학이 아니라 산수였어요.

    문제를 연산으로 푸는 것이 주 목적이였는데

    요즘은 산수가 아니라 수학입니다.

    수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그러기에 책으로 수학적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고 문제를 풀 수 잇는 것이였지요.

    그런 의미에서 신통방통 수학 시리즈는

    아주 만족 스러운 책이였어요.

    그러다보니 벌써 8권째 읽고 있지만요.

    신통방통 수학 8번째 길이재기는

    길이를 재는 단위와 단위 길이

    그리고 길이의 합을 구하는 방법을 그림과 설명으로 아주 쉽게 아이들에게 전달해주고 있었습니다.

    특히 그림으로 설명되어 있는 부분은

    아이들이 이해하기 너무나 쉬웠습니다.

    수학은 실물을 만지며 배우는 것이 아이들이 이해력을 높이듯이

    그림으로 설명된 수학은 글로만 설명된 것보다

    훨씬 쉽게 오래 기억할 수 있었습니다.

    별이와 섬마을 친구들이 길이재기를 배우게 되는데

    단위가 무엇인지

    왜 단위길이는 재는 사람에 따라 다른지

    단위길이 외 길이를 재는 단위는 무엇이 있는지

    길이의 합은 어떻게 구해야 하는지

    책 속의 또래 친구들과 함께 배우다보니

    더 재미있고 더 쉽게 와닿는 것 같더라구요.

    신통방통으로 이제 수학도 쉽게 공부시키려구요.

최근본도서
이전 다음
1/1
킉베너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