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통방통 국어

홈 > 좋은책어린이 > 신통방통 국어
신통방통 국어 1

신통방통 독서감상문 쓰기

3단계 기차 작전으로 깨치는 신기한 독서감상문 쓰기 동화
대상
창작동화 / 초등1~2학년
발간
2011년
필자
유지은 글 / 주미 그림
사양
76쪽 / 190×260(mm) / 소프트커버 / 2011년 1월 26일 출간 / 978-89-283-0272-7
정가
8,500원 (10% 할인 → 7700원)
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url
힘찬이는 독서감상문 숙제가 제일 어려웠어요. 줄거리 한 줄 쓰는 것도 쉽지 않았거든요. 하지만 이제 걱정 없어요. 3단계 기차 작전으로 독서감상문 쓰기에 자신이 생겼으니까요!

본문 소개

  • 슬라이드이미지
  • 슬라이드이미지
  • 슬라이드이미지
  • 슬라이드이미지
초등학교에 갓 입학했지만, 받아쓰기도 잘하고 덧셈뺄셈도 잘하는 똑똑한 우리 아이가 부딪히는 난감한 숙제 중에 하나가 바로 ‘독서감상문 숙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글 문법이나 칸 채우기 식의 단순한 능력보다 ‘읽고 생각하고 쓰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능력’이 발휘되어야 하는 게 바로 ‘독서감상문’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무리 독서감상문 쓰는 방법에 대한 책을 읽어도 ‘줄거리 한 줄’ 쓰는 것조차 어려운 게 현실이다. 사실 저학년 독서감상문은 ‘책 읽기와 독서감상문 쓰기가 왜 필요한지, 처음엔 뭘 써야 하고, 나중엔 뭘 써야 하는지’를 아는 것부터가 중요하다. 이번에 좋은책어린이에서 출간한 <신통방통 국어1 - 신통방통 독서감상문 쓰기>는 바로 그런 부분에 중점을 둔 신통방통한 동화책이다. 책은 재미있게 읽었지만 막상 독서감상문을 쓸 때 뭐부터 써야 하는지, 줄거리는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마무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친절하게 설명했다. 어린이들이 상상할 법한 환상 속 이야기를 통해 ‘독서감상문 쓰기’의 기본 개념과 방법을 재미있게 녹여 냈다. 이 책의 저자 유지은은 세 딸들에게 책을 읽어 주고 도서관에 가는 것을 즐기고, 아이들의 글쓰기를 고민하는 엄마이다. 저자가 세 딸들의 독서 교육에 관심을 가지면서 고민했던 것들을 친절하게 해결방법을 찾아 제시해 준다.


책 읽기도 싫고 독서감상문 숙제도 싫은 힘찬이는 어느 날 할머니 댁에 가기 위해서 부모님과 함께 기차를 탄다. 폭풍이 몰아치는 날, 힘찬이는 옆 칸에서 동화 속에 등장하는 악당들을 만나게 된다. 거기에는 피터팬의 후크 선장, 흥부전의 놀부, 콩쥐팥쥐의 팥쥐 엄마, 신데렐라의 새엄마와 새 언니들 그리고 백설공주에 나오는 왕비도 있었다.

힘찬이는 악당들과 함께 춤을 추고, 그들과 이야기하면서 악당들이 ‘책을 읽을걸’ 하는 후회와 악당으로 사는 어려운 점을 이해하게 된다.
또 힘찬이는 악당들에게 독서감상문 3단계 기차 작전을 배우면서 숙제로 내야 하는 독서감상문 하나를 완성하는 기쁨을 맛보게 된다.

작가 소개

글 유지은
매일 아침에 눈을 뜨면 오늘 하루 어떤 신 나는 일이 있을까 생각합니다. 세 딸들과 아슬아슬하고 흥미진진한 감동이 출렁이는 곳으로 모험을 떠나는 것이 소원입니다. 취미는 ‘지나가는 아이들 구경하기’이고 특기는 ‘모르는 사람에게 친한 척 말 걸기’입니다. 한 달에 한 번만 정리하는 선생님 책상에는 이런 글이 붙어 있습니다. ‘내가 읽어도 재밌는 동화를 쓰자!’ 독서감상문이 어렵다는 친구들이 많아서 쉽고 재밌게 알려 줘야겠다는 생각에 이번 동화를 썼습니다. 선생님이 지은 책으로는 『말 잘 듣는 약』, 『도깨비가 보낸 초대장』, 『수상한 안경』, 동시집 『재밌게 벌서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림 주미
항상 익살스럽고 재미있는 일러스트로 어린이의 마음을 표현하고, 어른도 함께 보며 행복해질 수 있는 그림을 그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그림에는 독서감상문이 두려운 어린이들이 이 책을 재미있게 읽고 자신감이 넘치게 되길 바라는 마음을 가득 담았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속담왕 대 사자성어의 달인』, 『마지막 대결 우리말 왕중왕』, 『속담왕 태백이의 산골 유학기』, 『부끄러워도 괜찮아』, 『들통난 거짓말』 등이 있습니다.

독자서평 BEST 서평으로 선정시 300씽 적립

  • 평가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책읽기를 하고 독서감상문을 매주 2편정도는 꼭 쓰지만 날로 쓰는량에 비해 내용은 발전이 없고 책의 내용정도

    로만 독서록을 쓰고마는 아이들에게 꼭 읽혀서 독서 감상문을 잘 쓰도록 도와 줄수 있는 도서라고 생각합니다

    힘찬이 가족은 할머니가 편찬으신 바람에 부산가는 기차를 타게되는 이야기부터 시작 이 되는데 힘찬이는

    책에서 나오는 주인공 들과 이루어지는 에피소드 나오는 등장인물편에 서서 생각하는 방법 나쁜 역활을 하던

    입장에서도 그렇게 해야했던 입장들을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어 골고루 책을 읽으면서 다른 입장이 되어

    볼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동시 그림만화 또는 줄거리와 느낌 편지 광고 등 여러가지로 독서 감상문을 쓸 수 있다는 점 도

    알게 되었고요 아이의 생각을 열어주고 도움이 많이 되는 도서입니다

    한번 읽었다고 해서  오랜 습관을 바꾸기는 어렵겠지만  시작이 반이라고 생각하며 읽게 되는
    습관부터 하도록 도와 주어야겠다 신통방통 도서는 학습하는 도움이 많이 되는것 같아요

    왜 신통방통인지 알겠어요

  • 책 읽기는 좋아하나...느낌점을 글로 표현하라고 하면

    어렵게만 생각하죠.

    방학동안 책 읽기는 꾸준히 한것 같은데...

    독서록 작성이 제대로 되질 않았어요.

    독서감상문 쓰기에 자신감 좀 키워줘야 할 것 같아

    <신통방통 독서감상문 쓰기> 동화책을 읽게 되었어요.

    독서감상문 쓰기 숙제를 제일 어려워하는 힘찬이의 이야기로 펼쳐지네요.

    할머니의 문병으로 기차를 타고 내려가는 길에

    책에 본 여러 악당들을 만나게 되요.

    그들과의 이야기 속에서 독서감상문 3단계 기차 작전을 알게되는데...

    책을 읽다보니..."아!! 맞는 말이네~~ 그러면 되겠다!.."하면서

    독서감상문 쓰기에 조금 자신감을 갖게 되는것 같아요.

    초등 저학년이 읽기에는

    신통방통 시리즈가 알차게 잘 구성된것 같네요.

    초등동화를 시작하기에...글밥이나 페이지수도 적당하구요.

    책 한권 들면 70페이지 읽기는 금새 읽더라구요.

    기차 안에서 만난 동화속 악당들과의 이야기 속에서

    독서감상문 쓰기에 대한 3단계 기차 작전이 나와요.

    중요한 부분에는 색처리되어서~ 요점정리하면서 읽어보기에 좋더라구요.

    책은 우리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

    독서감상문을 쓰면 어떤 점이 좋은지...

    어떻게 작성하면 되는지...

    여러가지 핵심정리를 담아내고 있네요.

    독서감상문 쓰기전에 이걸 읽고나서~ 시작하면

    한결 가벼운 마음이 들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 독서 감상문쓰기에 힘들어하는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거 같아요

    책 이야기는 주인공인 힘찬이의 기차여행으로 시작을 합니다

    기차 옆칸에서 책속의 악당들을 만나면서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 가네요

    책은 왜 읽어야 하는지..독서감상문은 왜 쓰는지 .. 독서감상문 쓰는 방법등

    힘찬이의 독서감상문 3단계 기차 작전을 통해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어요

    첫번째 작전은 책을 읽게 된 동기나 이유를 적는다

    두번째 작전은 줄거리와 느낌을 섞어서 적는다

    마지막 작전은 책에 대한 전체적인 생각과 느낌을 적는다

    만화와 편지, 동시와 광고 형태의 독서 감상문도 소개해 주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기록할 수 있다는 것도 알려주고

    마지막으로 힘찬이의 독서감상문을 보여주므로써

    다시 한번 알기 쉽게 정리해 주었네요

    어렵게만 생각하던 독서감상문쓰기 이제부터는 다양한 방법으로

    재미있게 독서 감상문을 쓸수 있다는 생각을 하는거 같아요

  • 책을 재밌게 읽는 아이들도 독서감상문을 쓰라고 하면 난색을 표하기 일쑤.

    어쩌다보니 독서감상문 쓰는것이 오히려 책과 멀어지게 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이책은 독서록 쓰는 것이 숙제처럼 부담을 주는 것이 아니라 재밌는 방법을 찾아 쉽게 할수 있음을 알려준다. 기존에 알던 방법들도 있고 감상부분에 있어서 아이들이 어렵지 않게 자신의 느낌을 녹여낼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이는 역시나 스토리에 재미를 느껴서인지 책또한 술술 읽었고, 스스로 책에 대한 독서감상문을 작성해봤다. 신통방통한 시리즈라는 생각~

  • 겨울방학이 되면 항상 방학숙제에 독서감상문 쓰기가 있던 게 기억이 납니다.

    어린 시절 독서감상문 쓰기는 숙제라고 생각하니 더 하기 싫었던 숙제중 하나이지요.

    요즘 아이들은 어릴적부터 책도 많이 읽고 해서 무난하게 쓰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역시 아이들에게도 독서감상문 쓰기는 하기 싫은 숙제중 하나인가봅니다.

    울 꼬맹이녀석도 쓰는 걸 별로 좋아라하지 않아서 걱정인데 이번에 신통방통 시리즈 중에서 독서감상문 쓰기라는 책을 만나 그 걱정을 덜었습니다.

    신통방통 독서감상문 쓰기는 부산에 사는 할머니댁으로 기차를 타고 가던 힘찬이가 기차에서 심심한 나머지 책을 읽다가 우연히 들른 옆칸에서 후크선장과 동화속 인물들을 만나면서 어떻게 독서감상문을 써야할지에 대해 서로 고민하며

    힘찬이의 고민을 해결할 칙칙폭폭 3단계 기차작전을 세워 힘찬이의 고민을 해결하는 이야기랍니다.

    동화속 주인공들과 힘찬이의 이야기로 독서감상문은 왜 쓰는지에 대해 알게 되고 독서감상문을 쓰면 좋은 점도 아이가 쉽게 이해하게 합니다.

    책이 왜 필요한 지 우리가 책을 읽는 이유등을 알려줌으로써 아이들이 스스로 책을 읽고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처지를 이해하고 또 새로운 지식도 알게 됨으로써 세상을 바로보고 생각하는 힘을 기르게 한다는 것..

    정말 중요한 일 아닌가요?

    단순히 독서감상문을 잘 쓰기 위해 이 책을 보기 보다는 아이들에게 책의 중요성과 독서의 중요성을 더 일깨워주는 근본적인 처방을 내리게 해서 더 의미있는 책인 것 같네요.

    그러면서도 책 속의 주인공들보다는 악당들이 나와서 자신이 있음으로써 주인공이 더 빛나게 된 것과 그들과 같이 독서감상문을 어떻게 써야할지 고민함으로써 책을 읽는 아이도 스스로 왜 독서감상문을 쓰고 또 어떻게 써야하는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지게 하는 것 같아요.

    독서감상문을 쓰는 3단계를 자연스럽게 작전이란 이름으로 만들어 아이들이 이야기속에 빠져들게 합니다.

    동화속 악당들과 함께 생각한 독서감상문

    마지막에는 힘찬이의 독서감상문이 실려있네요.

    독서감상문을 쓰기 힘들어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예시가 되는 것 같습니다.

    방학이 찾아오면 어김없이 나오는 숙제 독서감상문 쓰기

    울 꼬맹이도 이번에는 신통방통 독서감상문 덕분에 쉽게 다양한 방법으로 독서감상문에 도전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꼬맹이는 독후활동노트에 신통방통 독서감상문 쓰기를 읽고 독서감상문을 써보았습니다.

    독후활동노트자체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독서감상문 쓰기가 있는데 아이는 신문만들기 형식으로 써보았네요.

    쓰여진 형식에 맞춰 쓰는 거라 거부감없이 쉽게 써내려갑니다.

    노트에 있는 독서감상문 쓰는 다양한 방법과 신통방통 독서감상문 쓰기에서 배운 3단계 작전을 떠올리며 겨울방학에는 독서감상문 어렵지 않게 써내려갈 것 같습니다.

    신통방통 독서감상문 쓰기는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독후활동에 대해 왜 해야하고 어떻게 하는지 동화속 악당들을 통해 알려줍니다.

    예시를 통해 아이들이 어떻게 써내려가야할지 알기 쉽게 되어있어 자신이 읽은 책을 가지고 한번 해보면 독서감상문에 대해 더이상 두려워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책을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읽은 후에 느낌이나 생각을 적어내려가는 것은 더 중요한 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때 그때 독후활동을 통해 나중에 자신이 읽은 책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는지에 대한 기록도 된다는 생각이 드네요.

    무튼 아이들 겨울 방학숙제로 가장 고민이 많은 독서감상문 쓰기는 신통방통 독서감상문 쓰기로 해결하세요!

    신통방통 시리즈는 교과관련하여 초등학교 아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최근본도서
이전 다음
1/1
킉베너 top